구글 이미지 고급검색하는 방법

구글 이미지 고급검색은 다양한 옵션과 설정을 통해 원하는 이미지를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구글 이미지 검색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아래에서는 검색 필터를 이용한 고급검색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겠습니다.

구글 이미지 고급검색 방법 -PC

  1. 구글 이미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텍스트, 이미지 등을 입력합니다.
  3. 검색결과에서 더보기 우측에 있는 [도구]를 선택합니다.
  4. 하단에 나오는 검색 필터를 활용하여 원하는 이미지의 크기, 색상, 유형 등을 설정합니다.
구글 이미지 고급검색 방법

검색 필터 알아보기

1. 크기

모든크기, 큼, 중간, 아이콘으로 나눠집니다. 이미지 크기가 클수록 더 선명한 이미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색상

모든 색상, 흑백, 투명과 12가지 색상에서 선택합니다.

  • 흑백인 경우 이미지가 흑백인 것을 골라줍니다.
  • 투명을 선택하면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들이 나옵니다.
  • 색상을 선택하면 해당 색상을 포함하고 있는 이미지들이 나옵니다.

3. 유형

모든 유형, 클립아트, 선화, GIF 중 선택합니다.

  • 클립아트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일러스트 등의 이미지 입니다.
  • 선화는 라인아트입니다. 만화풍 느낌이 많이 납니다.
  • GIF는 움짤입니다.

4. 시간

모든 시간, 지난 1일, 지난 1주, 지난 1달, 지난 1년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사용권

사용권은 한마디로 라이선스, 저작권에 관한 부분인데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 라이선스로 선택하여 검색된 이미지들은 보통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이미지들입니다. 보통 저작권 없는 이미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상업적 이용이나 2차 저작물 관련 내용, 수정 부분에 대해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링크로 들어간 후 세부내용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시로 아래 강아지 사진은 구글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로 검색된 픽사베이 이미지입니다. 우측에 보면 콘텐츠 라이선스로 무료 사용에 따른 출처를 밝힐 필요가 없다고 나옵니다.

②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위 라이선스로 검색해보면 아이스톡, 유토이미지 등의 유료 이미지들이 검색됩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무료 이미지에서 찾기 어려운 경우 유료 이미지를 검색하여 구매 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유료 이미지의 경우 장당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기도 하지만 프리픽같은 사이트를 보면 월 정액, 연 정액으로 일정 비용을 낸 뒤 자유롭게 이용하기도 합니다. 언스플래시도 플러스 요금을 내면서 유료 이미지들을 이용할 수 있는 정액제를 도입했는데요. 정액 요금들이 대부분 그리 비싸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 이용이 많은 분들은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구글 이미지 고급검색 사용권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이용해도 되나요?

A: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중 일부는 상업적 이용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세부정보를 확인하여 해당 이미지가 상업적 이용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Q.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미지를 사용할 때 출처를 표시해야 하나요?

A: 간혹 저작자 표시 여부를 라이선스 조건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라이선스 세부정보를 확인하여 출처 표시 여부를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