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동영상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색하면 대부분은 이미지를 살아움직이는 동영상으로 만드는 방법이 아니라 이미지를 넣어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으로 알려줍니다.
물론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 이미지를 이용하여 만든 동영상들도 많은데요.
그런 것들이 아니라 사진 속 말을 진짜 움직이게 만드는 툴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GEN-2
현재 GEN-1은 대중들에게 오픈되어 있지만 23년 5월 현재 GEN-2는 아직 일반인에게 출시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GEN-2에는 특징적인 놀라운 기술이 2가지 있는데요.
하나는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변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텍스트를 비디오로 변환해주는 것입니다.
1) 인물 사진 하나를 주고 이 인물이 네온 사인이 있는 배경을 걸어가고 있는 동영상을 만들어달라고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내가 작성한 새로운 배경에서 사진 속 인물이 움직이는 동영상을 만들어줍니다.
2) 이미지 없이 프롬프트만 입력하여 드론으로 산 위를 찍는 영상을 만들어달라고 하면 실제로 드론이 하늘에서 산을 찍은 것 같은 영상을 만들어 줍니다.
이미 사용이 가능한 GEN-1에도 신기한 기술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내가 촬영한 동영상을 업로드 한 뒤 클레이 애니메이션 스타일 등 다양한 스타일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동영상을 변환해줍니다.
1) 동영상 업로드합니다. 내가 찍은 것도 좋고, 시험 삼아 해보려고 할 때는 예시로 나오는 비디오를 사용해도 됩니다.
2) 스타일 선택합니다. 예시로 클레이메이션을 선택했습니다.
3) 새로운 스타일로 변환된 영상을 미리 확인한 뒤에 generate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의 Make-A-Video
메타에서 개발한 make-a-video에도 이미지에 모션을 추가하거나 두개의 이미지를 섞어서 자연스럽게 동영상을 제작해줍니다.
예시로 배에 사람들이 타고 있는 그림이 있는데 이 그림이 영상으로 변환되어 파도치는 배 위에 사람들이 있는 비디오로 변환됩니다.
텍스트를 기반으로 영상을 만들어주고 기존의 영상을 다양하게 변환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자화상 그리는 테디베어, 타임스퀘어에서 춤추는 로봇 등 텍스트를 통해 만들어진 다양한 비디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D studio
DID studio를 이용해서 인물 이미지가 말하는 영상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주 자연스럽진 않지만 그래도 인물 사진만 가지고 대본을 입력하면 사진 속 인물이 입을 움직여 이야기하고 눈을 깜빡입니다.
사진을 넣고 스크립트만 작성하면 되므로 사용도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는 제가 미드저니를 통해 만든 인물 이미지 사진을 가지고 DID studio에서 만든 짧은 영상입니다.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만드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아직 출시를 앞두고 있는 툴들도 많고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FAQ
Q: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변환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A: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변환할 때 해상도와 재생 시간, 전환 효과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지의 해상도가 낮으면 동영상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기술로는 변환된 동영상의 품질이 앞서 예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그렇게 선명하지는 않은 편입니다.
Q: 변환된 AI 동영상의 저작권은 어떨까요?
A: 변환을 위해 입력하는 이미지를 직접 찍은 이미지나 동영상을 이용하면 저작권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어려운 동영상 편집 툴을 사용할 줄 알아야만 원래의 동영상을 새롭게 가공할 수 있었지만 AI의 발달로 다양한 스타일로, 원하는 배경으로 변환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중 저작권에서 자유롭고 수정이 가능한 라이선스의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스스로 촬영한 이미지, 영상을 이용하면 됩니다.
[참고할만한 내용들]